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펀드 투자해보기 :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by 문화가Money 2024. 12. 10.

투자는 공격적이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도 무섭고, 코인은 엄두가 나지 않는 원금지킴이 투린이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안정적인 재테크를 위해 추천하는 것이 펀드 투자인데요, 적은 금액으로도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할 수 있으며, 접근성과 간편함 덕분에 초보자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막상 투자에 발을 들이려면 생소한 용어와 복잡한 개념들로 인해 막막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자세한 투자 가이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펀드란 무엇인가?

먼저, 펀드의 개념부터 살펴볼까요? 펀드는 법적 용어로 ‘집합투자기구’라고도 불리는데요,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모은 자금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공동으로 배분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이 사람, 저 사람의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들고 그 돈을 투자 자금으로 만들어 불리는 것입니다. 펀드를 불려주는 곳은 자산운용사인데요, 투자해 수익을 창출하고 투자 성과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나누어 줍니다.

여기서 알아둘 점은,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이나 증권사와 펀드를 운영하는 자산운용사가 같은 곳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투자자는 판매사를 통해 펀드를 사고팔며, 자산운용사는 투자금을 실제로 운영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펀드 투자의 장점

펀드는 대표적인 간접투자 방식으로 주식처럼 큰 금액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단 돈 1,000원으로도 소액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텐데요, 금이나 다른 투자와는 달리 주식처럼 필요할 때 언제든 펀드를 팔아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폐쇄형 펀드는 일정 기간을 채워야 하는만큼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펀드는 국내외 주식, 채권, 부동산,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 등 다양한 투자 자산과 테마에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산을 안정적으로 불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가령들어 내가 어떤 주식 종목에다 가진 여유자금을 모두 투자했다면 어떨까요. 요즘처럼 갑작스럽게 계엄령이 발동해 국내 증시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될 경우, 당연히 큰 손실을 입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내가 가진 여유자금을 쪼개서 여러 다른 기업의 주식에 골고루 투자했다면, 어떤 종목에서는 큰 손실이 발생했을 수 있지만, 의외로 이 와중에도 다른 종목에서 수익이 나서 원금 손실을 어느 정도 만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결국 펀드는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불안한 금융시장에, 악재가 발생하는 것에 대비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투자입니다.

펀드의 종류

펀드의 종류에 따라서 공모펀드이냐, 사모펀드이냐라는 것이 달라지는데요. 사모펀드라는 말은 특히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또 개방형 펀드냐, 폐쇄형 펀드냐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펀드는 언제든 내가 팔고 싶을 때 펀드를 매도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매우 크고, 폐쇄형 펀드는 적금처럼 일정 만기일이 되어야만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공모펀드: 50명 이상의 불특정 다수로부터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집합니다. 최소 투자금이 없으며, 규제가 엄격해 안정적입니다.
  •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비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으며, 최소 투자금이 높고(보통 3억 원 이상)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또 펀드는 추가로 금액을 추가해서 납입할 수 있는 추가형 펀드가 있고, 단위형 펀드라 하여 일정 자금 이상을 투자할 수 없는 펀드도 있습니다. 돈이 생길 때마다 펀드에 넣고 싶다면 납입할 수 있는 적립식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고, 목돈을 오랫동안 묵혀두고 수익을 발생하고 싶으시다면 투자 초기 일정 기간 동안만 자금을 모집하며, 이후 추가 매수가 불가능한 단위형 펀드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 펀드는 누가 투자를 책임지고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증권펀드, 부동산펀드, 혼합자산 펀드로 나뉘는데요, 증권 펀드는 증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펀드 자산의 % 이상을 투자하여 수익을 발생하게 하는 것입니다. 주로, 주식, 채권, 주식과 채권의 혼합형 펀드가 있습니다.

부동산펀드는 부동간과 관련된 파생상품이나 관련 증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이고, 특별자산펀드라 하여 농수산물, 광물, 에너지 등 특별한 자산에 투자를 하는 펀드도 있습니다. 펀드는 자신이 가진 전체 자산의 60~50%만 투자가 가능한데요, 혼합자산펀드에 투자를 하시면 이런  비중 없이 원하는 한도까지 100% 투자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MMF로 불리는 머니마켓펀드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펀드 자산의 100%를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얻는 것으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이라 적립식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자유입출입방식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초보자가 도전할 수 있는 펀드 

펀드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성격의 투자처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는 달걀을 한바구니에 담지말라는 투자의 원칙으로, 투자의 리스크와 변동성을 보다 더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주식이 고수익 고위험을 가진 투자상품이라면, 펀드는 주식에 비해 수익이 낮을 수는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덜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자산을 불려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초보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는 지수형 펀드라든지, 채권형 펀드입니다. 지수형 펀드는 시장 전체의 성과를 따라가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채권형 펀드는 변동성이 적어 자산 보호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어떤 투자이든 간에 원금손실의 위험은 뒷따르는 법이니 이 점에 대한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 내 돈을 마냥 팝콘처럼 튀겨줄 수 있는 투자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은 돈을 투자할 수도 있고,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할 수 있어 원금 손실이라는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펀드를 두고 효율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