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엄령이 한국 주식, 코인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불을 붙였다

by 문화가Money 2024. 12. 9.

코리아 디스카운트란 무엇인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말은 한국 기업의 주식 가치가 외국 기업에 비해 낮게 평가되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예를 들어, 삼성과 애플이 똑같은 이익을 낸다고 해도, 삼성의 주식이 애플보다 낮게 거래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 기업의 주가가 외국 기업보다 더 낮게 거래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데요. 지금도 한국 주식시장의 약점으로 발목을 붙잡고 있는 큰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주식 하는 분들은 '미국은 주가가 너무 높아져 무서운데, 우리나라 증시는 땅을 파고 들어간다.'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텐데요, 우리 증시가 날개를 달기 위래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꼭 해결해야 할 문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것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

1. 계속되는 북한과의 대치

동일한 조건의 다른 국가 주식에 비해 한국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는 것을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불안정한 지정학적 요인, 즉 북한과의 대치 상태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실 크게 느끼지 못하는 불안이지만 외국인들의 입장에서는 분단 국가라는 위험이 외국 투자자들에게 높은 리스크로 평가되는 것입니다. 

2.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또한 기업 지배구조의 문제 역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이 됩니다. 외국 투자자들의 눈에 한국 기업의 경영 구조는 아직도 폐쇄적이고 불투명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특히 대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와 총수 일가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리 이슈는 신뢰를 저하시키고 있는 것인데요. 요즘 '대통령의 계엄령' 또한 한국 증시를 바닥으로 끌고 내려간 디스카운트의 원인이 되었죠. 무엇보다도 한국은 대주주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소액주주에게는 힘이 없습니다. 대주주는 기업의 경영권에 관여할 권한이 있지만, 소액주주는 힘을 모아 세를 규합한다 해도 지배주주의 부당한 행동을 막기 어렵고, 이사회에서 의견을 충분히 말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불합리함으로 인해 기업의 가치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낮은 배당금

외국 투자자들은 배당을 중시하기 때문에 배당금 자체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 기업은 배당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투자 매력도가 감소되고 있는데요, 한국 기업들의 소극적 주주환원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굳이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외국 주식을 두고 한국 주식에 투자할 필요를 못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여기에 추가로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가 불명확하면 투자자들이 신뢰하기 어렵다는 점 또한 의심을 갖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해외보다 낮은 코인 가격

요즘 핫한 비트코인이 해외보다 오히려 국내에서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것도 잘 아실 텐데요, 미국이나 유럽은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되었기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이 대대적으로 코인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가상화폐 시장은 개인 투자 수요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발생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 현상은 투자 과열로 인해 역전 상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2017년 이후 코인 투자 시장이 과열 기미를 보이면서 비트코인의 원화 거래  가격이 달러화 가격보다 10∼20% 비싼 상태가 이어져 왔는데요. 우리나라 비트코인 거래는 개인에 의존하다 보니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고 그로 인해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 등 해외 자산 투자로 눈을 돌리게 되는 것도 문제입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결하려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우선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확립하고,  기업의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안으로는 투명성 강화, 주주 권익 보호, 독립적인 감사제도의 도입 등이 시급한데요, 그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안정적 외교 정책을 통해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이는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지금 대한민국 증시는 비상상황입니다. 가뜩이나 불안한 증시에 계엄령이라는 폭탄이 터져서 외국인 투자자들을 도망치게 만든 것인데요, 정부와 기업이 나서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결하려면 기업 지배구조 개선, 안정적인 외교 정책, 그리고 투자자 친화적인 배당 정책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